(A) - 아머브레이크 판정
(EX) - EX 필살기로 사용 가능
(G) - 커맨드 잡기
(H)-모으기 (해당 방향으로 레버를 일정시간 유지할 것)
캐릭터 운용법
류와 켄의 스승이라는 설정으로만 등장하던 캐릭터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. 풍림화산류 캐릭터
의 스승이라 해서 그들과 동일한 운용법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완전한 착각. 기술들이
명중하면 파동권을 제외하고는 하나같이 상대를 모두 저 멀리 날려버리므로 콤보를 이어가는 것이 어
렵다. 또한 대공으로 사용할 일반 필살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대공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다.
(선풍각은 얼핏 대공기로 보이지만, 대공기로 사용하면 리버설 당하기에 딱 좋은 기술일 뿐이다) 대공
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대각선 점프 강킥을 사용하거나 전 캐릭터를 통틀어 고우켄만이 가지고 있는 반
격기를 이용해보자. 상대의 반대 방향으로 레버를 향하고 사용하는 기본 잡기는 대미지 자체에 위력
이 전혀 없지만, 떨어지는 상대에게 울트라콤보를 포함한 아무 기술이나 매우 간단히 들어가므로 어
떤 의미에서는 가장 최강의 기본 잡기라고 할 수 있다. 고우키와 마찬가지로 공격력은 높지만 방어력
이 낮다는 것이 단점.
잡기
뇌광투각 -근접 →또는 중립 + 약P 약K
천람 -근접 ← + 약P 약K
특수기
쇄골깨기 - → + 중P
천마공인각 - 전방점프 중 ↓ + 중K
필살기
강파동권 (EX) -↓↘→+ P
장풍계열 기술로 약, 중, 강 버튼에 따라 발사하는 궤도가 달라진다. 약은 정면, 중은 25도 정도, 강은
45로 발사하며,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축적도 할 수 있다. EX로 사용하면 한 번에 두 개의 장풍을 발사
한다.
섬공강충파 (EX) (A) -→↓↘ + P
대시로 파고든 후에 손바닥으로 상대를 날려버린다. 일반 기술과 마찬가지로 약, 중, 강에 따라 발동
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사정거리는 길어진다. 중 펀치 이후에 약 섬공강충파, 강 펀치 이후에 중, 강
섬공강충파가 연속으로 들어가며 발동 시 짧은 무적시간이 존재하므로 장풍계열 견제를 뚫고 들어갈
수 있다. 명중 후에 슈퍼콤보로 간단하게 슈퍼캔슬을 할 수 있으며, EX로 사용하면 무적시간이 늘어나
고 첫 타 명중 후에 공중으로 띄우는 판정의 추가타 모션이 추가된다. 공중으로 뜬 상대에게는 각종 기
술이 추가타로 들어가므로 상대의 장풍을 회피하면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.
용권강나선 (EX) -↓↙← + K
공중으로 치솟는 선풍각으로 대공 성능은 상당히 미약하다. 단타보다는 연속기의 마무리로 사용하는
것이 일반적. 마무리 동작에서 상대를 크게 구석으로 날려버리므로 쉽게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을 수
있다. 약, 중, 강 모두 발동이 빠른 것이 장점. 하지만 앉아 있는 상대에게는 명중하지 않으니 유의하
자. EX 버전은 무적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므로 대공기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.
백귀습 (EX) -→↓↘ + K
아쿠마의 백귀습과 성능은 완전히 동일하지만 점프 속도가 더 빨라서 기습에 조금 더 유리하다. 아쿠
마 편을 참조하자.
- 백귀강참 백귀습 이후 버튼입력을 하지 않는다
백귀습으로 날아와 하단 다리쓸기로 상대를 쓰러트린다. 발동 중에 다른 기술을 입력하면 기술이 캔슬
되므로 상대를 속이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.
- 백귀강벽 백귀습 이후 P
무려 공중 방어 기술. 몸을 움츠려서 상대의 공격을 견뎌낸다. 세이빙 어택과 방어 능력이 동일해서
단 한 방의 공격만 견딜 수 있고, 아머 브레이크 속성의 공격에는 무참히 깨져버린다.
- 백귀강인 백귀습 이후 K
백귀습 발동 중에 천마공인각의 자세로 급하강한다. 아쿠마의 기술과는 달리 중단판정을 띄는 것이 차
이점. 속도도 더 빠르고 앉은 상대를 일으켜 세우는 효과도 있다. 깊숙히 가드당해도 약펀치 등으로 반
격하려는 상대의 타이밍을 끊어낼 수 있다.
- 백귀광쇄 백귀습 이후 PK
* 백귀습 이후 상대를 잡는 기술. 앉아 있는 상대를 잡을 순 있지만 잡기 판정이 후한 편이 아니라 상
당히 어렵다. 백귀강인의 중단 판정과 혼용해서 상대의 상단 가드를 이끌어 낸 후 잡아내자.
금강신 (EX) - ←↓↙ + P 또는 K
상대의 공격을 반격하는 반격기로 입력과 동시에 발동된다. 엄청난 속도로 발동되므로 아머브레이크
속성의 기술을 제외하면 다 튕겨낼 수 있다. 펀치는 상단, 킥은 하단 공격을 반격한다. 세이빙 어택과
마찬가지로 반격 이후에 회복되는 대미지를 받는다. EX 필살기는 상, 중, 하단을 가리지 않고 모두 튕
겨내버리는 기술로 역가드까지 잡아낼 수 있다. 아머브레이크 판정 기술만 조심하자. 단, 예측해서 사
용해야 하는 기술인만큼, 예측이 어긋나면 낭패.
슈퍼콤보 - 금수승룡권 ↓↘→↓↘→+ P
승룡권의 슈퍼콤보 버전으로 다단히트하는 승룡권으로 생각하자. 무적시간이 길고 발동도 빠르므로
점프 공격을 하는 상대에게 겹쳐서 사용하면 무조건 명중. 사용 버튼에 따라 전진거리, 상승높이가 달
라진다. 기본 잡기인 천람 이후에 연속기로 들어간다.
울트라콤보 - 진 승룡권↓↘→↓↘→+ PPP
스트리트 파이터 3에서 류가 사용하던 초필살기. 상대의 턱을 아작내버릴 기세로 상승한다. 기본 잡기
인 천람 이후에 간단히 연속기로 들어간다. 또한 구석에서 EX 섬공강충파를 명중시키면 추가타로 사
용할 수 있는 기술. 대공 성능도 탁월하다.
추천콤보
1. 점프 강K - 앉아 중P - 약 섬공강충파
2. 앉아 강P - EX 섬공강충파 - EX 세이빙 캔슬 대시 - 진 승룡권
3. 천람 - 용권강나선 또는 금수승룡권 또는 진 승룡권
4. 앉아 약K - 중 용권강나선 - EX 세이빙 캔슬 대시 - 진 승룡권
5. (구석에서) 금강신 - EX 세이빙 캔슬 대시 - 진 승룡권
진 승룡권으로 이어갈 콤보가 많은 고우켄. 2번과 4번 콤보는 모두 EX 섬공강충파나 중 용권나선강의
첫 타가 명중하면 바로 캔슬해야 한다. 5번 역시 금강신으로 반격에 성공하자마자 바로 EX 세이빙 캔
슬로 달려가서 입력해야 아슬아슬하게 성공할 수 있다. 게이지가 있다면 잡기는 무조건 천람으로 노
릴 것. 이도저도 콤보가 어려운 사람들은 잡기 심리전을 통해 무조건 슈퍼콤보나 울트라콤보를 집어넣
을 수 있다
출처 - http://www.ggemguide.com/guide_video_view.htm?uid=249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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